效法基督
1所以,你们如果在基督里受到鼓励,得到爱的安慰,与圣灵相通,有慈悲和怜悯之心, 2就要同心合意,彼此相爱,灵里合一,思想一致,好让我的喜乐满溢。 3凡事不可自私自利、爱慕虚荣,要心存谦卑,看别人比自己强。 4各人不要只顾自己的事,也要顾别人的事。 5你们应当有基督耶稣那样的心意。
6祂虽然本质上是上帝,
却不紧抓与上帝同等之位,
7反而甘愿放下一切,
取了奴仆的形象,
降生为人的样子。
8祂以人的样子出现后,
就自愿卑微,顺服至死,
而且死在十字架上。
9因此,上帝将祂升为至尊,
赐给祂超乎万名之上的名,
10使一切天上的、
地上的和地底下的,
无不屈膝跪拜在耶稣的名下,
11无不口称耶稣基督是主,
将荣耀归于父上帝。
暗世明灯
12所以,我亲爱的弟兄姊妹,你们一向都很顺服,不只是当着我的面时才顺服,我不在时你们更加顺服,要战战兢兢地活出你们的救恩。 13因为你们立志和行事都是上帝在你们心中工作,为要成就祂美好的旨意。
14无论做什么事,都不要抱怨,也不要与人争论, 15好使你们在这个扭曲乖谬的时代中清白无过,做上帝纯洁无瑕的儿女,2:15 申命记32:5。如同明光照耀在世上, 16坚守生命之道。这样,到了基督再来的时候,我可以夸口自己没有空跑一场,也没有白费功夫。 17你们的信心就是献给上帝的祭物,即使在上面浇奠我的生命,我也很喜乐,并且和大家一同喜乐。 18同样,你们也要喜乐,要和我一同喜乐。
保罗的得力同工
19靠着主耶稣,我希望尽快派提摩太去你们那里,好知道你们的近况,使我也感到欣慰。 20因为没有人像他那样跟我一同真正关心你们的事。 21别人都只顾自己的事,不顾耶稣基督的事。 22但你们知道提摩太的为人,他与我在福音事工上一起服侍,情同父子。 23所以,我的案子一旦明朗了,我会立刻派他去见你们。 24我靠主深信自己很快也会去你们那里。
25另外,我觉得有必要让以巴弗提回到你们那里。他是我的弟兄、同工和战友,也是你们差遣来服侍我、供应我需用的。 26他很想念你们各位,并且感到不安,因为你们听说了他患病的事。 27他确实病了,几乎丧命,但上帝怜悯了他,不但怜悯他,也怜悯了我,没让我忧上加忧。 28所以,我想尽快派他回去与你们相聚,好让你们喜乐,也可以减少我的挂虑。 29你们要在主里欢欢喜喜地接待他,而且要敬重像他这样的人, 30因为他冒着生命危险弥补你们服侍我的不足之处,为了基督的工作几乎丧命。
그리스도의 사랑을 본받아
1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은 서로 격려하고 있습니까?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서 로 위로하며 성령으로 교제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서로 친절과 동정을 베풀고 있습니까?
2그렇다면 한마음 한뜻으로 같은 사랑을 가지고 하나가 되어 내 기쁨을 충만하게 하십시오.
3무슨 일이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겸손한 마음으로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며
4자기 이익만 생각하지 말고 남의 이익도 생각하십시오.
5여러분은 그리스도 예수님과 같은 마음을 가지십시오.
6그분은 원래 2:6 또는 ‘하나님의 본체시나’하나님의 모습을 지니고 계셨지만 하나님과 동등하게 되려고 생각하지 않으시고
7오히려 2:7 또는 ‘자기를 비어’자기의 모든 특권을 버리시고 종의 모습으로 사람들과 같이 되어
8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며 자기를 낮추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9그러므로 하나님은 그분을 최고로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셔서
10하늘과 땅과 땅 아래 있는 자들이 모두 예수님의 이름에 무릎을 꿇게 하시고
11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이라고 고백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습니다.
12사랑하는 여러분, 그러므로 여러분은 내가 그 곳에 있을 때뿐만 아니라 내가 없는 지금에도 더욱더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여러분의 구원을 계속 이루어 가십시오.
13하나님은 자기의 선한 목적에 따라 여러분이 자발적으로 행동하도록 여러분 안에서 일하십니다.
14무슨 일이든지 불평이나 다툼으로 하지 마십시오.
15그러면 삐뚤어지고 잘못된 세대 가운데서 여러분이 흠 없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깨끗하고 순수하게 살 수 있을 것이며 하늘의 별처럼 빛날 것입니다.
16그렇게 되면 생명의 말씀을 밝히게 되어 내가 노력하고 수고한 일이 헛되지 않고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에 나에게 자랑할 것이 있을 것입니다.
17여러분의 믿음의 제물과 봉사 위에 2:17 또는 ‘나를 관제로 드릴지라도’내 생명의 피를 제사 술처럼 따라 붓는다고 해도 나는 기뻐하고 여러분 모두와 함께 기뻐할 것입니다.
18그러므로 여러분도 기뻐하고 나와 함께 기뻐하십시오.
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
19주 예수님이 원하신다면 나는 디모데를 여러분에게 속히 보내 여러분의 소식을 듣고 용기를 얻고자 합니다.
20나와 같은 마음을 가지고 여러분을 진심으로 염려해 줄 사람은 디모데밖에 없습니다.
21모두 자기 일은 열심히 하면서도 그리스도 예수님의 일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22여러분이 디모데의 2:22 또는 ‘연단’훌륭한 인품을 알고 있겠지만 그는 자식이 아버지에게 하듯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일에 나를 도와 수고하였습니다.
23그러므로 형편되는 대로 그를 곧 여러분에게 보내는 것이 나의 바람입니다.
24그리고 나도 곧 여러분에게 가게 되리라고 주님 안에서 확신합니다.
25나는 에바브로디도를 여러분에게 보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나의 형제요 동역자요 전우이며 나의 필수품을 공급해 주라고 여러분이 보낸 사자입니다.
26그는 여러분 모두를 그리워하고 있으며 자기가 병든 것을 여러분이 알게 되었다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27그가 병들어 거의 죽게 되었으나 하나님이 그를 불쌍히 여기시고 또 나를 불쌍히 여기셔서 나에게 슬픔이 더 겹치지 않게 하셨습니다.
28그래서 내가 서둘러 그를 돌려보냅니다. 여러분이 그를 다시 보게 되면 기뻐할 것이며 내 근심도 덜게 될 것입니다.
29여러분은 주님 안에서 기쁨으로 그를 맞아들이고 또 그와 같은 사람들을 존경하십시오.
30그는 멀리 있는 여러분을 대신해서 나를 도우려고 위험을 무릅쓰고 그리스도의 일을 하다가 죽을 뻔하기까지 한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