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Contemporary Bible (Simplified)

撒母耳记下 24

大卫统计人口

1耶和华又向以色列人发怒,祂促使大卫来对付他们,让大卫统计以色列和犹大的人口。 大卫对统领军队的约押说:“你去走遍以色列各支派,从但到别示巴,统计以色列和犹大的人口,让我知道国民的数目。” 约押说:“我主我王,愿你的上帝耶和华使国民增加百倍,让你亲眼看到。但我主我王为什么要统计人口呢?” 但大卫不听约押和其他将领的规劝。他们只好去统计以色列的人数。 他们过了约旦河,在谷中亚罗珥城南面安营,又经过迦得前往雅谢。 然后,他们到基列、他停·合示地区、但·雅安,绕到西顿, 再去泰尔的堡垒及希未人和迦南人的城邑。最后,他们到了犹大南部的别示巴。 他们花了九个月零二十天的时间,走遍全国,最后回到耶路撒冷。 约押把统计的人数奏告大卫:“以色列有八十万英勇的刀兵,犹大有五十万。”

10 大卫统计了人口以后,内心不安,就对耶和华说:“我做这事犯了大罪。耶和华啊,求你赦免仆人的罪,我做了极其愚昧的事。” 11 第二天早上,耶和华对大卫的先见——迦得先知说: 12 “你去告诉大卫,耶和华说,‘我有三样灾祸,你可以选择让我降哪一样给你。’” 13 迦得就来见大卫,对他说:“你愿意国内有七年饥荒呢?还是被敌人追杀三个月呢?还是国内发生三天瘟疫呢?请你考虑好后告诉我,我好回复那差我来的。” 14 大卫说:“我实在为难!不过我宁愿落在耶和华的手中,也不愿落在人的手中,因为耶和华有无限的怜悯。”

15 于是,那天早晨,耶和华在以色列降下瘟疫,瘟疫持续了三天,从但到别示巴共有七万人死亡。 16 当天使准备伸手毁灭耶路撒冷的时候,耶和华心生怜悯,就对灭命天使说:“够了,住手吧!”当时,耶和华的天使正站在耶布斯人亚劳拿的麦场上。 17 大卫看见灭命天使,就对耶和华说:“是我犯了罪,做了恶事,这些百姓有什么过错呢?愿你的手惩罚我和我的家族。”

18 就在那天,迦得来见大卫,对他说:“你要去耶布斯人亚劳拿的麦场,在那里为耶和华筑一座坛。” 19 大卫就照耶和华借迦得所说的话去了亚劳拿的麦场。 20 亚劳拿看见王及他的臣仆来了,就上前俯伏在地,向王跪拜, 21 说:“我主我王到仆人这里有什么事?”大卫说:“我要买你的麦场,好在这里为耶和华筑一座坛,使百姓当中的瘟疫止住。” 22 亚劳拿说:“我主我王喜欢什么,就拿去献祭吧。这里有牛可以作燔祭,还有麦场的工具和牛轭可以作柴。 23 王啊,仆人亚劳拿愿意把这一切都献给你,愿你的上帝耶和华悦纳你。” 24 王却说:“不可,我一定要出钱买,我不愿意用白白得来之物作为燔祭献给我的上帝耶和华。”大卫就用六百克银子买了亚劳拿的麦场和牛。 25 大卫在麦场上为耶和华建了一座坛,献上燔祭和平安祭,耶和华垂听了他的祷告,瘟疫就在以色列止住了。

Korean Living Bible

사무엘하 24

다윗의 인구 조사

1여호와께서다시이스라엘백 성에게분노하시자다윗은 “가 서 이스라엘과 유다의 인구를 조사하 라” 는 [a]충동을받게되었다.

그래서 그는 그의 군대 총사령관인 요 압에게 “너는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전 국을 돌아다니면서 인구를 조사하여 나에게 보고하라” 하고 명령하였다.

그러나 요압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백성의 수를지금보다백배나더많게하시 고또왕이그날까지사시기를바랍 니다. 그런데왕은어째서이런일을 하려고 하십니까?”

그러나 왕이 강압적으로 나오자 요압 과군지휘관들은하는수없이이스 라엘의 인구를 조사하려고 왕 앞에서 물러나왔다.

그들은 먼저 요단강을 건너 야셀 부근 의갓골짜기한가운데있는성남쪽 의 아로엘 부근에 숙소를 정했으며

거기서 그들은 다시 길르앗과 닷딤-홋시 땅으로 가서 단-야안에 이르고 시돈을 돌아

두로의 요새를 거쳐 히위 사람과 가나 안사람의모든성을다다녔으며마 지막으로 그들은 유다의 남쪽 지방인 브엘세바까지 가서 인구 조사를 하였 다.

이와 같이 그들은 전국을 두루 다니면 서 9개월 20일 만에 인구 조사를 마치 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와서

왕에게 그 결과를 보고했는데 전쟁에 나가 싸울 수 있는 사람들이 이스라엘 에서 80만, 유다에서 50만이었다.

10 그러나다윗은인구조사를한후에양 심의 가책을 받아 여호와께 이렇게 부 르짖었다. “내가이일로큰죄를범했 습니다. 여호와여, 이제 종의 죄를 용 서해주소서. 내가아주미련한짓을 하였습니다.”

11-12 그 다음날 아침 여호와께서 다윗 의 예언자 갓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다윗에게가서내가이렇게말한다고 전하여라. ‘내가 너에게 세 가지 일을 제시하겠다. 너는그중하나를택하 라. 그러면 내가 그것을 실행하겠다.’ ”

13 그래서 갓은 다윗에게 가서 여호와의 말씀을전하고그에게물었다. “왕은 이 땅에 [b]3년 동안의 기근과 왕의 대적 에게 석 달을 쫓겨다니는 것과 3일 동 안의 무서운 전염병 중에서 어느 것을 택하시겠습니까? 잘 생각해 보시고 내 가 여호와께 대답할 말을 일러 주십시 오.”

14 그러자 다윗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내 입장이 정말 난처하게 되었소. 하 지만 나는 사람에게 벌을 받고 싶지는 않소. 여호와께서는 자비로우신 분이 시니 여호와께서 직접 벌하게 하시 오.”

15 그래서여호와께서는그날아침부터 정하신 때까지 이스라엘 땅에 무서운 전염병을 내리셨는데 단에서부터 브 엘세바까지 이스라엘 전역에서 죽은 자가 70,000명이나 되었다.

16 여호와의천사가예루살렘을치려고 했을 때 여호와께서는 마음을 돌이키 시고 그들을 죽이려는 천사에게 “그만 하면됐다. 이제네손을거두어라” 하 셨다. 그때그천사는여부스사람아 라우나의 타작 마당에 있었다.

17 다윗은 백성을 죽이는 천사를 보고 여호와께 부르짖었다. “죄를 지은 사람도 나이고 악을 행한 사람도 나입니다. 그런데 이 불쌍한 백성들이 무엇을 했다고 벌을 주십니까? 차라리 나와 내 집안을 벌하십시오.”

타작 마당에 쌓은 단

18 그 날 갓이 다윗에게 가서 “여부스 사람 아라우나의 타작 마당에 가셔서 여호와께 단을 쌓으십시오” 하자

19 다윗은 갓이 말한 대로 여호와의 명령에 순종하여 그 곳으로 갔다.

20 아라우나는 왕과 그의 신하들이 자기 쪽으로 오는 것을 보고 나가서 왕 앞에 얼굴을 땅에 대고 절하며 말하였다.

21 “대왕께서 무슨 일로 이 종에게 오셨습니까?” “너의 타작 마당을 사서 내가 여호와께 단을 쌓아 이 백성에게 내리는 재앙을 그치게 하고자 한다.”

22 “왕이 원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사용하십시오. 여기에 불로 태워 바치는 번제물로 소가 있고 또 제물을 태울 땔감으로 타작하는 기구와 소의 멍에가 있습니다.

23 제가 이 모든 것을 왕에게 드리겠습니다. 아무쪼록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왕의 제사를 기쁘게 받으시기를 원합니다.”

24 그러나 왕은 아라우나에게 “아니다. 내가 그것을 거저 갖지 않고 돈을 주고 사겠다. 나는 아무 대가도 치르지 않은 번제를 여호와께 드리고 싶지 않다” 하였다. 그러고서 다윗은 그 타작 마당과 소값으로 2은 570그램을 그에게 주고 그것을 사서

25 여호와께 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다. 그때 여호와께서 그의 기도를 들으셨으므로 그제서야 그 땅에 내리던 재앙이 그쳤다.

Footnotes

  1. 24:1 대부분의 사본은 여호와께서 분노하셔서 다윗을 충동하여 인구 조사를 하라고 말씀 하신 것으로 되어 있다.
  2. 24:13 원문에는 ‘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