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Living Bible

잠언 30

아굴의 교훈

1이것은 야게의 아들인 아굴이 이디엘과 우갈에게 일러 준 교훈이다:

나는 너무 어리석어서 짐승만도 못하며 내게는 사람이 마땅히 가져야 할 지각이 없다.

나는 지혜를 배운 적도 없고 또 거룩하신 분을 아는 지식도 없다.

하늘에 올라갔다가 내려온 자가 누구인가? 바람을 오목한 손에 모은 자가 누구인가? 물을 옷에 싼 자가 누구이며 땅의 모든 끝을 정한 자가 누구인가? 그의 이름이 무엇이며 그 아들의 이름이 무엇인지 네가 알면 말해 보아라.

하나님의 말씀은 순수하여 그를 피난처로 삼는 자에게 방패가 되신다.

너는 그의 말씀에 아무것도 더하지 말아라. 그렇지 않으면 그가 너를 책망하실 것이며 너는 거짓말쟁이가 될 것이다.

[a]나는 하나님께 이렇게 기도한 적이 있다.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합니다. 내가 죽기 전에 이것을 허락하소서:

내가 속이고 거짓말하지 않도록 나를 도우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부하게도 하지 마시고 다만 나에게 매일 필요한 양식을 주소서.

그렇지 않으면 내가 배불러서 주를 저버리고 여호와가 누구냐고 말하거나, 아니면 내가 가난해서 남의 것을 도둑질하여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렵습니다.”

10 너는 남의 종에 대하여 그 주인에게 비난하지 말아라. 그렇지 않으면 그가 너를 저주하여 네가 그 대가를 단단히 받게 될 것이다.

11 자기 아버지를 저주하고 자기 어머니를 축복하지 않는 사람이 있으며

12 스스로 깨끗한 체하면서도 자기의 더러움을 씻지 않는 사람이 있다.

13 눈이 대단히 높고 거만한 자가 있으며

14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들을 잔인하게 착취하여 자기 영리만을 추구하는 자들이 있다.

15-16 [b]거머리처럼 지칠 줄 모르며 족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이 서넛 있으 니 그것은 지옥과 임신하지 못하는 태와 비로도 흡족해 하지 않는 메마른 땅과 걷잡을 수 없이 타오르는 불길이다.

17 자기 아버지를 조롱하며 자기 어머니를 업신여기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힐 것이다.

18 너무 신기해서 내가 깨닫지 못하는 것이 서넛 있으니

19 그것은 공중에 날아다니는 독수리의 자취와 바위 위로 기어다니는 뱀의 자취와 바다 한가운데서 길을 찾아다니는 배의 자취와 남자가 처녀와 음행한 자취이다.

20 그리고 음란한 여자의 자취도 마찬가지이다. 그녀는 나쁜 짓을 하고서도 시치미를 떼고 “나는 아무것도 잘못한 것이 없다” 라고 말한다.

21 [c]세상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것이 서넛 있으니

22 종이 임금이 되는 것과 미련한 자가 배부른 것과

23 사랑받지 못하는 여자가 시집가는 것과 계집 종이 자기 여주인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다.

24 세상에는 작아도 아주 지혜로운 동물이 넷 있으니

25 그것은 힘이 없지만 먹을 것을 여름에 부지런히 저장하는 개미와

26 약하지만 바위산에 집을 짓고 사는 너구리와

27 왕은 없지만 대열을 지어 나아가는 메뚜기와

28 손으로 잡을 수 있을 정도이지만 왕궁에 사는 도마뱀이다.

29 의젓하고 위풍 있게 걸어다니는 것이 서넛 있으니

30 그것은 모든 짐승 중에 가장 강하며 어떤 짐승 앞에서도 물러설 줄 모르는 사자와

31 [d]으스대며 걷는 수탉과 숫염소와 군대를 거느린 왕이다.

32 네가 만일 미련하게도 잘난 체하였거나 악한 일을 계획했다면 네 손으로 입을 막아라.

33 우유를 저으면 버터가 되고 코를 비틀면 피가 나는 것처럼 분노를 일으키면 다툼이 생긴다.

Notas al pie

  1. 30:7 암시됨.
  2. 30:15-16 원문에는 ‘거머리에게는두딸이있어다고다고하느니라’
  3. 30:21 또는 ‘세상을 진동시키며 세상으로 견딜 수 없게 하는 것이’
  4. 30:31 또는 ‘사냥개와’

Ang Pulong Sa Dios

Este capítulo no está disponible momentáneamente. Por favor intente nuevamente luego.